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무도정관수술

정관수술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남성피임법입니다.
영구적 남성 피임술로 알려져 있으나, 정관복원술등을 통하여 복원이 가능한 수술이기도 합니다.

정관수술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남성피임법입니다.

정관수술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남성피임법입니다. 매년, 미국에서만 50만 명의 남성이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 그들의 아내에게 임신과 관련된 최선의 조절방법으로 정관수술을 사용하길 원한다고 합니다. 정관수술이란 임상적인 용어는 고환에서 생성된 정자들이 정관을 통해 이동하여 수정에 관여하게 되는 데, 정관을 끊어 정액에 정자가 섞이기 않게 하여 인위적으로 불임을 유발하는 수술법입니다. 이 수술은 약 5-10분 정도 소용되는 비교적 간단한 비뇨기과적 수술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미미한 합병증이나. 수술적 실패 그리고 성적 수행능력에 대한 알아채지 못할 정도의 부정적 충격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관수술은 영구적 남성 피임술로 알려져 있으나, 수술 후에 정관복원술등을 통하여 복원이 가능한 수술이기도 합니다.

정관수술은 영구적 남성 피임술로 알려져 있으나, 수술 후에 정관복원술등을 통하여 복원이 가능한 수술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더욱 간편하고 편리함을 위하여 중국에서 개발된 무도 정관술이 보급되어 있어 음낭을 칼로 절개하는 대신에 부분 마취 하에 특수기구로 작은 구멍을 내고 정관을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영구적 남성 피임술로 가장 많이 시술되고 있는 방법

정관수술은 정관을 자른 후에 양쪽을 전기소작하고 결찰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비록 고환에서는 계속 정자가 만들어지고는 있지만 정관을 통하여 더 이상 배출이 되지 않게 되며, 고환에서 고사되어 체내로 흡수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사정액의 약 95%는 정낭액과 전립선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관 수술 후에 사정액의 양의 감소는 알 수 없습니다. 또한, 고환에서 남성호르몬의 대부분이 생성되며, 또한 호르몬은 혈류를 통해 전달 및 작용의 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정관수술로 인한 호르몬의 분비이상은 없습니다.
현재 영구적 남성 피임술로 가장 많이 시술되고 있는 방법으로 수술 시 생길 수 있는 통증을 최소화하고, 출혈 및 부작용이 적은 수술 방법으로 수술이 끝난 후 성관계는 5일 후부터
가능합니다.

정관절제술

멘파워비뇨기과의

무도정관수술

멘파워비뇨기과의 무도정관수술

무도정관수술법은 수술 중 피부절개시 칼(메스)을 쓰지 않는 매우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낭을 칼로 절개하는 대신 특수한 기구를 이용하여 음낭에 3~6mm 정도의 작은 구멍을 만들어 정관만을 살짝 꺼내 절제하는 방식입니다. 우선 작은 구멍을 만들어 정관을 박리하고 박리한 정관을 위와 같이 시술하여 수술을 마무리한 후 다시 넣어줍니다.
음낭 피부에 생기는 구멍은 3mm 정도에 부로가하기 때문에 수술이 끝난 후 실을 사용해서 봉합할 필요가 없으며 이 수술법은 시간 절약과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수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봉합이 필요 없으므로 추후 실밥을 풀기 위해 내원하는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멘파워비뇨기과의 무도정관수술

정관수술의 오해와 진실

정관수술의 오해와 진실-내용

정관수술을 고려하는 남성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이 수술 후 성기능이 저하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과 합병증의 발생일 것입니다. 성기능에 대한 걱정은 생식기능과 성기능을 동일하게 보는 잘못된 시각에서 비롯되는데 결론적으로 말해 정관수술은 성기능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발기 기능은 음경해면체의 영향을 받으므로 정관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정관 수술 후에는 임신에 대한 불안감에서 벗어날 수 있어서 성생활에 활력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정관수술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

정관수술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

정관수술을 희망하시는 분이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

- 정관수술은 영구적 피임 수단입니다.
- 수술 후 발생 가능한 합병증을 알아야 합니다. 수술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더라도 수년 후 정관이 다시 개통되는 경우가 있는데, 약 1,000명당 1명 정도의 비율로 발생합니다.
   수술 후 혈종은 100명당 1명, 감염도 100명당 1명꼴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정관수술에 의한 사정액의 변화나 정액의 육안적인 변화는 없습니다.
- 정관수술은 발기능력, 성욕, 성적 극치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정관복원 수술은 가능하지만 수술 후 임신 가능성은 50% 정도 합니다.
- 정관수술 후 즉시 무정자증이 되는 것이 아니므로 통상 10~20회 정도는 사정한 후 또는 수술 후 약 2개월이 지난 후 정액검사를 실시하여 무정자증이 확인될 때까지
   피임이 필요합니다. 이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정낭이나 전립선에 저장된 정자들이 완전히 소진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 항생제는 감염예방을 위해 꼭 복용하십시오.
- 수술 후 1주일간은 운동과 힘든 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술 후 아랫배가 당기는 불쾌감이 있을 수 있으나, 1~2일이면 좋아집니다.
- 부부관계는 5일 후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수술 후 20회 까지는 피임하시고 그 이후에 정액검사를 반드시 받으셔야 합니다.
- 수술 후 음낭이 크게 붓고 통증이 심하면 바로 연락하셔야 합니다.

정관복원술

정관복원술

정관 복원술이란, 영구피임을 위한 정관수술이나 다른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막히거나 절단된 정관을 다시 연결하는 미세수술입니다. 최근 들어서 한 자녀에서 더 낳기를 희망하는 가정이 늘고 사회적으로도 이혼 및 재혼이 증가되어 복원수술의 빈도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관 복원수술 방법
개통율

정관 절제술에 의한 불임시술 후 복원 시 개통율은 75~99% 이고 이에 따른 임신율은 45~80%입니다.
(정관절제술을 시행한 이후 경과된 기간에 따라 개통과 임신율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정관복원술 후 주의사항

정관복원술 후 주의사항

1. 수술시간은 60-90분정도 소요되며, 안전한 국소마취+수면마취 또는 하부마취를 하기 때문에 통증은 거의 없습니다.
2. 마취방법에 따라서 수술 후 1시간정도 안정을 취한 후 귀가하기도 하며, 4-6시간정도 머문 후 퇴원을 하기도 합니다.
3. 수술 후 검사를 위해 한두 달 뒤에 내원하게 되며, 수술 후 상태나 환자분의 일정에 따라서 수술 다음날 내원하기도 합니다.
4. 수술 후 3-5일 이면 샤워나 일상생활이 바로 가능하며, 성관계는 수술 후 한 달 뒤부터 하시면 됩니다.
5. 수술 후 1-3개월이 지나면 정액검사를 해서 수술성공여부를 판단하게 되며, 임신 역시 수술 1-3개월이 지나면 가능합니다.

정계정맥류(Varicocele)

정계정맥류_정의

정계 정맥류(덩굴 정맥류, varicocele)이란 고환으로부터 배수되는 망상 정맥총(pampiniform venous plexus)가 비정상적으로 늘어나서 음낭에서 지렁이가 얽혀 있는 것 같이 만져지는 종물을 말한다. 젊은 남성에서 많게는 15%에서 유발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이 질환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바로 남성 불임과의 연관성 때문이다.

불임으로 내원한 환자의 약 1/3(19%~41%)에서 정계 정맥류가 있다는 보고가 있듯이 남성 불임의 가장 흔한 원인이기도 하다. 그러나 정계 정맥류가 있다고 해서 모두 불임이 되는 것은 아니며 이중 대부분은 임상적으로 치료가 불필요한 경우가 많고 자연 임신이 가능한 경우가 더 많다. 대부분의 경우 좌측에 호발(90% 이상)하며, 양측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정계정맥류란
발생원인

발생원인

정계정맥류의 발생 원인은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좌측에 호발하는 이유는 해부학적인 구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측 내정계정맥의 경우는 비스듬하게 대정맥으로 들어가지만, 좌측은 직각으로 신정맥으로 들어가므로 우측보다 더 길고 저항이 크다.

또한 좌측 신정맥으로는 부신정맥, 횡격막 정맥 등 다양한 가지들이 들어가 정맥압이 높고 드물지만 총장골 동맥이 총장골 정맥을 누르는 현상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좌측에 발생하는 정계정맥류와는 달리 우측에 발생하는 정계정맥류의 경우에는 원인이 있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대표적으로 우측 신정맥이 신종양이나 후복막강종양 등과 같은 종양, 혹은 거대 수신증 등에 의해 막히는 경우나 내장역 위증(situs inversus, 좌우 바뀜증) 등과 동반되는 경우, 심한 간질환에 의한 2차 변성등에 의한 증상일 수 있다.

정계정맥류가 좌측에 더 많이 생기는 이유

정계정맥류 절제술의 적응증

남성불임에서 정액검사 이상

남성불임에서 정액검사 이상

─────
정액 지표 이상이 동반된 이학적 검사에서 정계정맥류가 의심이 되는 환자에서 수술적 교정이 필요. 수술 후에 정자의 수, 운동성 및 모양이 향상되고 자연임신률이 유의하게 증가하여 남성의 가임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비폐쇄성 무정자증

비폐쇄성 무정자증

─────
비폐쇄성 무정자증이란 정자가 이동하는 정로에는 이상이 없고, 고환 내에서 정자의 생성에 이상으로 사정된 정액 내에 정자가 발견되지 않는 것을 말함. 비폐쇄성 환자에서 정계정맥류가 동반된 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통하여 TESE에서 정자를 채취할 확률이 유의하게 증가함.

성선기능저하증

성선기능저하증

─────
정계정맥류는 고환의 남성호르몬 분비능의 저하를 유발하고 심하면 성선기능저하증 정도의 혈중 남성 호르몬 결핍을 유발.

고환통증

고환통증

─────
수술 후 80% 이상에서 통증이 50% 이상 호전되거나 완치.

위험요인

위험요인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사람의 직립보행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역으로 말하면 특별한 위험 요인 없이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만 최근 연구에 의하면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 호발하는 경향이 있으며, 특히 우측이나 양측성으로 오는 경우, 갑자기 발생한 정계정맥류 등의 경우에는 선행 질환이 있는지에 대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주요증상

주요증상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환자 자신에 의해 발견되는 촉지되는 종물이다. 대개의 경우 지렁이가 얽혀 있는 것같이 만져지거나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한 경우도 있는데, 복압이 증가하는 경우에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일부 환자들은 음낭 부위의 불편함이나 동통을 호소하기도 하는데 많은 수의 환자들은 만져지는 종물 이외에는 특이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주요증상

검사 및 진단

검사 및 진단

1. 내원 시 문진 및 신체검사

2. 도플러를 이용한 음낭 초음파 검사
    (scrotal doppler ultrasonography)

3. 성인의 경우 정액검사 및 호르몬 검사

검사 및 진단

치료경과 및 예후

치료경과 및 예후

정계 정맥류의 가장 근본적인 치료는 수술적 치료법이다. 정계 정맥류를 발생하는 정맥 덩굴 상방에서 고환 정맥의 고위 결찰을 통해서 덩굴을 제거하게 된다. 결찰 위치에 따라서 서혜 하부, 서혜부, 후복막강 위치에서 시행하게 되는데 고환에 가까울수록 이론적으로는 선택적인 정맥의 결찰이 가능하므로 이상적이나, 정맥의 분지가 많고 동맥이나 정관에 손상 가능성이 크므로 숙련된 술기와 현미경 등의 장비가 필요하다. 정관과 혈관이 분지하는 내서혜륜 상부에서는 정맥의 분지가 적어 수술이 용이하며 내정계동맥을 결찰해도 고환 상부에서 정관 동맥과의 문합이 있어 고환 위축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도 시행되고 있다. 만약 증상이 없고 불임의 위험이 없는 정계 정맥류의 경우는 침습적인 치료 없이 경과 관찰만으로도 충분한 경우가 많다. 치료후에는 대부분의 환자들의 정액 검사 소견이 호전되며, 동통과 불편함등이 사라진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재발하는 경우도 있고 정액 검사의 호전이 없는 경우도 있어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치료경과 및 예후
일상생활관리

일상생활관리

무엇보다도 온도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결국 정맥 덩굴에 의한 온도 노출이 불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상생활에서 몸에 조이는 속옷이나 바지의 착용을 피하고 통풍이 잘되는 옷을 선택한다. 고환 용적이 의미있게 감소하거나, 양측성인 경우, 통증이 심한 경우등은 일상 생활 관리만으로는 불충분하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