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파워의 소아비뇨기 클리닉은 영, 유아, 소아, 사춘기에 비뇨기계에 발생하는 여러 질병 및 제반 문제를 다룹니다.
아이가 벌써부터 비뇨기과를?
아이도 성인과 똑같이 비뇨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발생 비율도 결코 낮지 않습니다. 어른과 달리 아이들은 증상을 표현하지 못해 치료시기를 놓치기 쉬우므로 평소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수술 시간은 30분-1시간 정도 걸립니다.
CASE
01
요로계 이상
요로감염, 혈뇨, 수신증, 방광요관역류, 요로폐색
CASE
02
생식기계 이상
잠복고환, 음낭수종, 요도하열, 왜소음경, 성분화이상, 포피염증, 급성음낭증, 정계정맥류
CASE
03
배뇨장애
빈뇨, 야뇨증, 요실금, 신경인성 방광
CASE
04
소아비뇨기종양
고환종양, 윌름스씨 종양
조루진단(PEDT) 자가문진
아이도 성인과 똑같이 비뇨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발생 비율도 결코 낮지 않습니다. 어른과 달리 아이들은 증상을 표현하지 못해 치료시기를 놓치기 쉬우므로 평소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최근 산전초음파의 보편적 사용에 따라 과거보다 더 조기에 발견 가능
태생 시 혹은 태생 후에 외관상 나타날 수도 있어 쉽게 진단 가능
소아의 경우 몸 안의 장기들이 발달 단계에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지 않으면 장기의 기능 저하 등 위험한 경우를 초래할 수 있어 조기 치료가 필요합니다.
소아비뇨기 질환, 무조건 수술이 답일까요?
소아기는 신체가 급격히 변화하는 시기로 일시적인 증상 발현 후 자연 소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멘파워는 정밀한 진단을 토대로 관찰요법을 선행하며 꼭 필요한 경우에만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소아 비뇨기 주요 질환
태생 시 혹은 태생 후에 외관상 나타날 수도 있어 쉽게 진단되기도 합니다.
# 음낭수종
# 잠복고환
# 왜소음경
# 소아야뇨증
# 방광요관역류
# 요도하열
음낭수종
음낭수종이란 한쪽 또는 양쪽 음낭 안에 물이 차서 불룩하게 보이거나 만져지는 것을 말합니다. 복강에 물이 찰 경우 복수 초상돌기의 통로를 따라 복강 물이 고환으로 내려와 음낭수종이 되는 것으로 소아에서 흔히 발견되는 질환입니다. 음낭수종이 큰 경우 장이 빠져 나오므로 탈장이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진단
병력 청취, 광선 투조법, 음낭초음파 검사
치료
1세 이하 : 교통로가 자연 폐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관찰요법 시행, 심한 경우 수술 시행
1세 이상 : 수술 시행 (서혜부에 1-2cm 정도 절개를 한 후 초상돌기만을 분리하여 묶어주는 고위결찰술을 하고, 그 하부의 초상돌기 제거)
잠복고환 (정류고환)
고환이 출생시에 음낭에 완전히 하강하지 못하고 하강도중에 머물게 된 것을 말합니다. 미하강고환은 출생 후 3개월에 대부분, 일부는 6개월에 이르러 음낭으로 하강할 수 있습니다. 미하강고환 특히 복강내고환은 음낭과의 온도 차이(2-3℃)에 의하여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진단
육안 및 촉진 검사 (고환이 음낭에서 만져지지 않는 경우가 가장 많음), 초음파검사 등
치료
호르몬 요법으로 고환이 완전이 하강하지 않는 경우, 1세 전후까지 기다리지 않고 즉시 수술
귀두표피염
“빨갛게 붓고 농이 나와요.” 귀두포피염이란 음경의 끝부분인 귀두와 그것을 덮고 있는 피부인 음경포피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흔히 다섯 살보다 어린 남자 아이들에서 잘 발생하는데 포경수술을 받지 않은 아이들에서만 생깁니다.
진단
육안 검사, 혈액 검사, 소변 검사, 조직 검사
치료
초기 : 염증이 생긴 부위를 물로 하루 2~3회 깨끗이 씻고 항생제연고 도포 혹은 항생제 복용
재발 : 급성 염증이 가라앉은 후 포경수술 시행
소아 야뇨증
5살이 넘어서도 밤에 오줌을 싸면 야뇨증이라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5세소아의 약 15%가 야뇨증을 앓고 있다고 할 만큼 야뇨증은 생각보다 흔한 질병입니다. 엄밀한 의미에서 치료의 대상이 되는 야뇨증은 5세이상의 연령에서 비뇨기계에 뚜렷한 이상 이 없고 낮 동안에는 소변을 잘 가리다가 밤에만 오줌을 싸는 상태를 말하며 성숙지연의 문제이지 행동장애가 아닙니다.
진단
병력 청취
치료
행동 요법 및 습관 교정 : 소변 참기 연습, 수면 전 음식섭취 제한, 자기 전 배뇨 유도, 야뇨 경보기 부착, 최면요법 등
약물 치료 : 항이뇨호르몬 보충, 방광 안정용 진경제
방광요관역류
방광을 통과하는 요관의 길이가 짧거나 위치가 잘못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해부학적이나 기능적 이상으로 인해 방광에 소변이 모이는 동안이나 소변을 보는 동안에 소변이 방광에서 요관으로 거꾸로 역류하게 되며, 한쪽에서만 생길 수도 있고 좌우 양쪽 모두에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진단
배뇨중방광요도조영술, 신장 스캔 검사(방광요관역류 진단 시 시행)
치료
역류 정도가 약한 경우 : 자연 소실되는 경우가 많아 항생제 처방 및 관찰요법 시행, 심한 경우 수술 시행
역류 정도가 심한 경우 : 요관과 방광의 연결을 새롭게 해주는 수술, 내시경적 인공물질 주입술
요도하열
호르몬 이상으로 요도 입구 (소변이 나오는 곳) 가 음경 끝 부분에 위치하지 않고 아래쪽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 포피는 귀두를 360° 둘러 감싸고 있는데 반하여 요도하열은 음경의 아래쪽 요도와 함께 피부 발달도 안되어 있으므로 음경 아래쪽 포피가 없는 경우가 많고 음경모양이 두건을 쓴 듯 이상해 보입니다.
진단
육안 검사
치료
음경의 남는 피부를 이용한 요도 재건 수술 (생후 6~18개월이 가장 적정)
※ 지점별로 치료 방법이 상이하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노력
멘파워의 결과, 멘파워니까 가능합니다
01
국내외 남성 진료 기술 교육의 랜드마크, 멘파워비뇨기과
국내외 의료진에게 대체(저장)진피 복합 음경확대 및 주사 음경 확대술을 기술교육 및 이전하여,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남성수술 선도 의료기관으로 인정받고있습니다.
02
양심 진료 원칙 효과 볼 수 있는 치료만을 제안
이세상에 똑같은 얼굴이 없듯이, 완벽하게 똑같은 케이스는 없습니다. 멘파워 전문의들은 풍부한 경험에서 나오는 임상 데이터를 토대로 효과 볼 수 있는 치료만을 제안 드리고 있습니다.